[산업분석] 카드산업
카드 산업의 특성
신용 카드 산업은 1949 년 미국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이후 카드 산업은 경제 구조의 변화와 정보 기술의 발달에 힘입어 빠른 성장과 높은 수익을 실현하면서 금융 산업의 중요한 축으로 자리 매김했습니다 . 한국 신용 카드 산업은 1978 년 외환은행이 신용 카드를 처음으로 발급하면서 시작하였고,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치열한 고객 유치 및 마케팅 경쟁과 정부의 신용 카드 정책이 맞물려 빠른 속도로 성장하였습니다.신용 카드업은 신용 카드의 발행 및 관리, 신용 카드 사용에 대한 대금 결제, 신용 카드 가맹점의 모집 및 관리하고 가맹점 및 회원에게 신용을 공여하는 대가로 수수료 등의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사업입니다. 이 밖에 카드 회사는 회원에게 단기 카드론 · 장기 카드론 등 신용 대출을 제공하는 동시에, 통신 판매 · 보험 대리 · 여행 알선 등의 부수 업무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신용 카드 산업은 전형적인 내수 기반 산업으로, 민간 소비 및 전반적인 국내 경제 상황의 변화 등 경기 변동에 민감합니다. 시장의 규모와 전반적인 영업의 정부 정책 및 규제의 변화와 IT 기술의 발달에 따른 소비 패턴의 변화, 금융 시장의 전반적인 신용 위험 수준을 포함한 외부 요인에 민감도가 매우 높습니다. 휴가철 여행, 연휴, 연말 연시같은 계절에 따른 소비 행태의 변화와 개인의 가처분 소득, 실업률 등도 중요한 요소 입니다. 기타 지급 결제 기술의 발달에 따른 카드 결제 가능 영역의 확대와 신용 카드 회사의 적극적인 마케팅을 통한 현금 결제의 대체, 정부 정책 및 규제 등이 신용 카드 산업의 성장에 큰 영향을주고 있습니다.
시장 진출은 금융위원회의 허가를 얻어야 하고, 안정적인 사업 운영을 위해서는 리스크 관리 능력이 기업의 수익성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하이리스크 산업인 동시에 진입 장벽이 높은 산업이라 볼 수 있습니다.
최근 기술의 발달로 금융 서비스 영역의 경계가 모호 해지고 있으며, 디지털 결제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금융 서비스 공급자 간의 경쟁도 더욱 치열 해지고 있습니다.
카드 산업 시장 환경
한국 신용 카드 시장은 카드 업게와 은행 계열 금융 회사 등 다수의 사업자가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종합금융서비스와 전국 지점망 등을 기반으로 한 은행계 카드사들은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영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중소형 가맹점에 대한 가맹점 수수료 인하 등 정부의 정책 기조와 각종 페이 등 ICT 기반 플랫폼 사업자가 등장하여 경쟁이 더욱 심화되었습니다.
[카드사별 신용판매이용실적] (단위 : 억원)
출처 : 금융감독원 금융통계정보시스템
|
외환 위기 이후 2000년부터 2002년 사이에 경기 회복에 따른 소비 확대와 금리 안정화, 정부의 신용 카드 이용 촉진 정책 등의 영향으로 큰 규모 확대와 대규모 수익을 실현했습니다. 그러나 2003년 이후 경기 침체로 가계의 상환 능력이 급속히 악화되고 부실 채권이 크게 늘어 산업 전반에 걸친 구조 조정을 거쳤습니다.부실 자산의 정리 및 자산 건전성 개선으로 2005년 하반기 이후의 회복기에 들어간 국내 신용 카드 업계는 2006년 이후 민간 소비가 점차 회복되고 카드 업계 전체적인 영업 환경이 호전하는 모습을 보여 왔습니다.한편 2008년 서브 프라임 등으로 세계 금융 시장 불안과 유가 등의 상승에 따른 수입 물가 상승으로 경제 성장률이 전년 대비 소폭 감소하고 신용 카드 이용 금액의 전년 대비 성장률도 일시적으로 감소하였습니다.
이후 2010년을 기점으로 민간 소비의 성장율은 예년 수준을 회복하며 그에 따른 신용 카드 이용 금액의 증가율도 증가했다.그러나 2012년부터 가계 소득 둔화에 따른 소비 경기가 침체에 빠졌고, 신용 카드 사용액 증가율도 줄었지만 2014년 이후 회복세를 보이고 있습니다.국내 신용 카드 업계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지만, 가계 부채 증가, 정부의 가맹점 수수료율 인하 압박 등 신용 카드업에 비우호적인 환경이 계속되고 2019년에도 불확실한 경제 상황에서 민간 소비의 신용 카드를 사용한 결제 금액이 차지하는 비율이 70%에 육박하는 상황을 고려하면 신용 카드 이용 실적이 외형적으로 크게 성장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경쟁 요인
한국 신용 카드 시장은 은행권 및 전업 계열 카드사로 양분해서 볼 수 있습니다. 카드 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은 마케팅입니다. 신규 회원 유치 역량, 고객의 요구를 충족 제품 서비스 개발, 데이터 분석에 근거한 마케팅 역량 디지털 채널 활용 및 다양한 파트너와 협력 역량, 리스크 관리 역량이 시장에서 지배력을 확보 할 수있는 주요 경쟁력입니다.은행계 카드 회사는 안정적인 자금 조달 능력, 은행의 고객 정보를 활용 한 교차 판매, 은행 점포를 활용 한 회원 유치 등 전업 계열 카드사와는 근본적으로 차별화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전업 계열 카드사는 증권 · 보험 등 다양한 금융 기관과의 제휴에 의한 결제 기반의 확보, 고도화된 마케팅, 다양한 제휴 및 공동 마케팅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