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분석] 여행업
여행업의 개요
관광진흥법에서 정의하는 여행업은 여행자 또는 운송시설ㆍ숙박시설, 그 밖에 여행에 딸리는 시설의 경영자 등을 위하여 그 시설 이용 알선이나 계약 체결의 대리, 여행에 관한 안내, 그 밖의 여행 편의를 제공하는 업으로 정의됩니다. 여행업은 다시 일반여행업, 국외여행업, 국내여행업으로 분류됩니다.국경을 초월한 지구촌 시대의 도래와 교통 수단의 발달은 인적 · 물적 자원의 원활한 이동을 가능케 하였고, 여행할만 한 "여행지" 를 지속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기반이 되었습니다. 또한 더 나은 삶을 영위하고자하는 현대인들은 유연해진 여가 시간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자국뿐만 아니라 해외를 방문하여 역사적 유적지나 랜드마크 등 다양한 문화를 체험하고 관람하는 것을 통해 자기 만족과 자아 실현의 이루고자 합니다. 이러한 인프라의 발전과 여행에 대한 인식변화는 여행업 발전의 큰 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여행업의 특성
여행 산업은 단기적으로 국내외 경기, 국제 정세, 환율 및 소득 수준의 변화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자연 재해, 전염병, 환율 및 유가 변동, 테러, 전쟁 등으로 인한 경제 변동 뿐만 아니라 전 세계 각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거의 모든 사안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예를 들어, 2008년, 2009년과 같은 글로벌 경기 침체와 2014년 세월호 참사, 2015 년 메르스와 2020 년 코로나 19와 같은 전염성 질병의 발생 등에 의한 여행 지역의 피해는 해외 여행 소비 심리에 악영향을 미쳤습니다. 그 외에도 세계 각지에서 발생하고있는 테러 위협의 내전 등의 세계적인 불안정한 정치 상황 등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되고, 선거, 올림픽 등 스포츠 이벤트 등의 요인도 여행 수요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단, 여행 수요는 여행 심리를 위축시키는 부정적 위험 요인이 제거되면 강한 반등을 보이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여행업의 장기적인 성장률은 이러한 사회 문화적 요소에 그다지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사태들은 여행 수요 감소 등으로 연결되었지만, 부정적인 요소가 제거된 후에는 금새 회복하고 성장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여행업은 한국의 계절의 특성상 계절에 따라 성수기와 비수기 구분되며, 성수기와 비수기에 따라 가격 변동이 발생합니다. 해외 여행의 경우 여름 방학, 휴가 및 명절 연휴를 포함한 여름 · 겨울 시즌이 전성기의 봄 · 가을 시즌이 비수기로 분류됩니다. 해외 여행의 경우 해외 여행과는 반대의 현상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기업의 휴가 확대 및 주 5일 근무제 확산 등의 영향으로 주말을 이용한 해외 여행이 늘어나 성수기와 비수기의 격차는 점차 줄어들고있는 추세입니다.
여행 상품은 특허나 저작권 등을 통해 보호되는 상품이 아니라 서비스이기 때문에 모방이나 유사 제품의 생산이 용이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차별적 인 제품에 부가가치를 생산하는 것보다 비용 절감과 규모의 경제를 통한 원가 우위 경쟁력이 있습니다.
여행업 시장의 전망
세계관광기구에 따르면, 국제 관광객 수는 2018년 14억 명으로 전년도보다 약 6 % 증가한 수치를 보여주었습니다. 세계관광기구는 경제 성장의 가속화, 비행기 이용 비용의 감소, 기술적 변화, 모바일 플랫폼 등과 같은 신규 비즈니스 모델과 항공 자유화 협정 및 상호 무비자 협정 등 제약 조건의 감소 등의 이유로 세계의 관광객이 빠른 속도 로 증가하고 있으며, 2030년에는 18 억 명으로 급속히 증가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국내 시장의 경우 1988년 해외 여행 전면 자유화로 여행업이 크게 성장하였으며 최근에는 소득 증가, 근무 시간 단축에 따른 여가 시간의 증가, LCC의 성장으로 인한 항공 좌석 확대 및 비용 감소 등이 여행업의 지속적인 성장 가능성을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총 출국자 수는 2010년부터 2018년까지 연평균 약 11 % 성장 하였습니다.
2006년부터 2007년까지 총 출국자 수는 1,161만 명에서 1,332만 명으로 증가하여 14.8%의 높은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했으나 2008년과 2009 년에는 각각 1,200만 명, 949만 명으로 전분기 대비 10.0 %, 20.9 % 감소하였습니다. 2008년과 2009년의 이러한 업계의 침체는 국제 금융 위기로 촉발된 경기 침체와 유가 상승, 환율 상승, 신종 플루 등의 영향에 따른 것으로 분석됩니다. 2010년부터 출국자 수가 이전 수준으로 회복하고 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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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도별 총 출국자 수
출처 : 한국관광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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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여행 업계는 여행사를 통해 해외 여행을 하는 여행객의 약 40 %를 점유하고있는 도매업과 약 60 %를 점유하고있는 소매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러나 2007 년 6 월 소매 여행사인 레드캡 투어가 도매 여행업 3 위인 OK투어의 지분 (40 %)을 확보하면서 경영권을 인수하였습니다. 그리고 소매 업체인 롯데관광개발이 협력 업체를 통해 도매 시장에 진출하였고 반대로 도매 여행업체인 하나투어는 자회사인 하나투어리스트를 통해 소매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여행업계의 전통적인 구분인 도매와 소매 사이의 구분이 모호해지고,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