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분석] 항공 운송업

항공 운송업의 특징

항공 운송업은 항공기를 사용하여 유상으로 여객 또는 화물을 운송하는 사업으로, 이러한 항공 운송 사업을하는 주체를 항공 운송 사업자(항공사)라고 합니다. 항공 운송 산업은 초기 설립과 동시에 대규모 자본이 필요하고, 정부의 면허를 받은 자만이 영위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법률로 신규 사업자의 시장 진입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독점화의 경향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국제 민간 항공기구 (ICAO,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는 운항의 유형, 서비스의 종류, 마케팅 · 경제적 고려 사항, 항공사의 규모 항공사의 소유와 지배 구조, 사업 모델 등 7 가지 분류 기준에 따라 항공 운송 사업자를 구분합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알려진 "사업 모델"에 의한 분류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항공운송사업자의 구분

항공 운송업은 그 특성상 유가, 환율, 경기 변동 등 외부 변수에 영향을 많이 받는 편이며, 특히 환율의 변화는 국내외 여행객의 구매력과 직결됩니다. 항공 여객 수요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사업 구조의 특성상 외화 결제 비중과 외화 차입 비중이 높고, 원유 가격의 변동이 손익에 미치는 영향이 크고 비중이 큰 주요 비용은 외화로 지급되고 있기 때문에, 손익 및 자산 · 부채의 평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원화 강세시 영업 이익의 증가 및 환차익의 계상 효과에 더해 해외 여행 수요 증가 효과 등으로 항공 운송 산업의 전반적인 업황의 개선이 나타납니다.

항공 운송업은 크게 여객과 화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여객 수요는 경기 동향 및 소득 수준에 연동하여 일시적으로 위축된 수요는 외부 장애 요인이 해소되면 급속히 반등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다른 교통 수단에 비해 비싼 요금을 지불해야 하는 특성상 소득 증가 여부도 항공 운송 산업의 경기 변동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화물 수요는 경기 동향 및 예측에 크게 영향을 받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리고 국가의 항공 정책, 질병, 테러 등 예상치 못한 이벤트 요인에 영향을 많이받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항공 운송업이 다른 운송 수단에 비해 가장 큰 경쟁 우위를 가지는 특성은 바로 신속성입니다. 항공기의 속도 향상을 보면, 1930 년대 시속 280Km, 1950 년대 500Km, 1960 년대 800Km, 1970 년대 1,000Km로 증가되어 1970 년 후반에 개발 된 초음속 항공기의 등장으로 속도는 시속 2,000Km 까지 향상되었습니다. 국내 육로 운송 수단 중 가장 빠른 KTX가 시속 최대 300Km임을 감안할 때 항공기의 신속성은 타고 운송 수단에 비해 압도적 인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다른 교통 수단에 비해 운임이 비싼 사회 · 경제적 환경의 변화에 ​​따라 수요가 민감하게 반응하지만, 고속 · 장거리 운송에서 다른 교통 수단에 비해 경쟁력이 있고, 계절 요인에 의한 수요 증감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전통적으로 한국의 항공 운송 산업은 계절적 요인으로 인해 성수기와 비수기가 나타나고 이에 따라 수요와 운임의 증감 현상이 반복되는 특성을 보여주었습니다. 명절, 연휴, 휴일 등으로 인한 국민의 여가 수요가 증가하는 1, 3 분기는 항공 운송업의 전성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1 ~ 2 월, 7 ~ 8 월 휴가 시즌이 집중되는 기간은 항공 운송업의 최대 성수기입니다. 반면 2 분기는 항공 운송업의 전통적인 비수기입니다.

하지만 최근 저가 항공사들이 대거 시장에 진입하면서 새로운 여객 수요가 창출되고 있습니다. 저렴한 요금으로 단거리 노선의 공급을 확대하면서 비수기에 의해 저렴한 가격으로 여행을 즐기려는 합리적인 소비자의 여행 수요가 발생하는 등 해외 여행에 대한 장벽이 낮아지고 있습니다. 방학과 휴가철만 해외 여행을 가는 것이 아니라 주말이나 연휴를 활용한 저렴한 비수기 시즌의 여행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비수기와 성수기의 격차는 점차 좁혀 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항공 운송업의 성장성

항공 운송 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3 년간 국내 항공 여객 수는 연평균 7 % 증가하여 2016 년 1 억 명을 돌파하고 2018 년에는 그 성장을 거듭하여 전년 대비 7.5 % 상승한 1 억 1,753 만명을 기록하였습니다.

공급 및 수요 증가의 호조로 글로벌 항공 운송 산업의 성장세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아시아 지역의 여객 수요의 높은 성장률을 보여줍니다. 국제 항공 운송 협회 (IATA, International Air Transport Association)에 따르면, 2018 년의 탑승객은 약 43 억 명으로 전년 대비 약 6.1 % 증가하였고 2019 년 8 월 누계 기준 발표 자료에 따르면 아시아 - 태평양 국제 여객 수송은 전년 대비 4.5 % 증가하였습니다.

특히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7.3 %의 고성장을 기록하였고, 이는 세계 항공 운송량의 3 분의 1 이상을 점유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특히 눈여겨 볼 점은, 저가 항공사의 시장 점유율이 31 % 수준으로 나타나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저가 항공사 주도 항공 산업의 성장이 이루어지는 모습입니다.

여객 수송이 증가한 반면, 국제화물 수송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여행객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보호 무역주의 기조 강화에 따른 교역량 감소로 인한 것으로 보입니다.

과거 항공 운송 산업은 정부의 규제 수준이 높은 산업이었지만, 최근 전 세계적으로 항공 자유화 정책에 따른 국가 간 규제가 완화되고 있습니다. 이에 국내 항공 운송 산업도 세계적인 추세에 맞추어 2000 년대 중반 이후 규제 완화를 통해 다수의 신규 LCC가 시장에 진입하고 시장을 점유해 나가면서 독과점 시장은 점차 허물어지는 모습입니다.

[항공사별 수송 점유율]
출처 : 한국공항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