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분석] 택배업
택배 산업의 특성
택배는 소형 화물을 송화주(발송인)의 문전에서 인수하여 수하주(수신인)의 문 앞까지 운송업자의 책임하에 일괄 수송하는 운송 형태를 말합니다. 택배로 운송되는 상품은 대체로 소형입니다. 택배로 운반되는 주요 화물은 보통 포장 단위당 30kg 이하, 가로 및 세로와 높이의 합이 160cm 이내의 소형, 소량 화물입니다.택배는 전화, 인터넷, 모바일로 화물 접수를 의뢰할 수 있고, 운송 시간을 대폭으로 단축하여 접수된 화물을 익일에 상대방에게 배달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서 우편이나 소포와 차별됩니다. 그리고 택배 화물추적시스템을 활용하여 모든 화물 정보를 단말기에 입력하기 때문에 각 화물이 어느 위치에 있는지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택배 사업의 특성은 창고 등 막대한 시설 및 장비 투자가 필요한 인프라 산업입니다. 대량의 물량을 처리하기 위한 터미널 및 작업장 부지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며, 육체노동의 강도가 높아 영업 사원 및 작업원의 평균 재직기간이 짧고 이직 및 결근율이 타 직종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편입니다. 최근 소비심리위축에 따른 저단가 영업 경쟁의 심화, 택배 기사 수급 불균형 문제 등이 택배 회사의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택배 산업의 성장성
택배 사업은 국내 경제구조 변화, 즉 온라인시장의 급성장과 전자상거래의 활성화로 인하여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또한 홈쇼핑, 상품 판매형 데이터 방송 채널, 대형할인점 및 온라인 전자상거래 유통산업의 지속적인 확대 추세로 택배 시장의 경기가 긍정적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국내 소매시장에서 온라인 쇼핑은 대형마트, 백화점 등 기타 매체에 비해 빠른 성장률을 보이며, 거래액 비중도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특히 2015년 이후 모바일 쇼핑 비중이 압도적으로 증가하였으며, 전체적인 온라인 쇼핑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정보통신 산업의 발달로 정보 접근성이 확대되고, 상품의 가격 비교가 용이해짐에 따라, 소비자들은 백화점, 아웃렛 등 오프라인 매장과 인터넷 쇼핑몰, 모바일 쇼핑을 함께 이용하며 가격 비교를 한 뒤 구매를 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온라인 쇼핑 시장은 지속저으로 성장하고, 이와 함께 택배 시장 규모는 지속해서 확대되고 있습니다.
2018년 택배 시장은 전년 대비 8.7% 성장을 하였고, 2019년 3분기 택배 시장의 물량은 전년 대비 약 9.9% 성장한 20억 Box입니다. 앞으로도 온라인 쇼핑 시장 성장에 따라 택배 산업의 지속적인 동반 성장이 예상되며, 주요 유통 업체들의 더 빠른 배송 경쟁으로 다양한 배송상품제공을 통한 시장규모도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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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택배 시장 물동량 추이
출처 : 국가물류통합정보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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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택배 시장의 계절별 경기변동은 뚜렷하지 않으나, 통상적으로 설 이후부터 여름 휴가철(3월~8월)까지는 상대적인 비수기이고 추석 이후 이듬해 설까지 대단위의 물량이 발생하고 있으며, 명절 특수기에는 평일보다 집화량이 약 50% 이상 증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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