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분석] 호텔업

호텔 산업의 개요

전통적인 호텔은 여행객들에게 수면, 음식, 생명과 재산 보호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숙박업 개념에 따라 객실 판매에 국한되었지만 점차 그 기능이 부대 시설로 확대되고, 사교, 문화 교류의 장 등의 다양한 기능 및 역할을하면서 전통적인 가정 기능에서 사회적 · 문화적 역할이 강조되는 산업으로 발전했습니다. 최근에는 호텔을 수익을 위한 상업 시설에서 나아가 사회와 공익을 위한 공공 서비스 시설이라는 견해가 존재하는만큼 사회 전반에 미치는 영향이 중요 해지고 있으며, 호텔은 단순한 개인 생활이나 개인 사무실 공간 개념뿐만 아니라 그 지역 사회의 경제, 문화, 사회, 예술, 커뮤니케이션 등의 산업적인 영향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관광 진흥법"에 따르면, 호텔업은 관광객의 숙박에 적합한 시설을 갖추어 이를 관광객에게 제공하거나 숙박에 부수되는 음식, 운동, 오락, 휴양, 공연, 연수에 적합한 시설 등을 함께 갖추어 이용하게하는 산업으로 정의되어 있습니다.

국내 호텔 산업은 최근 꾸준한 성장을 계속하고 있는 산업으로 국내 최대의 도시인 서울은 국내 호텔 시장에서 가장 큰 시장입니다.호텔의 수익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객실 판매 단가를 떨어 뜨리지 않고 객실 이용률을 높게 유지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호텔 산업의 특성

자본 집약적 산업

호텔 산업은 경제 성장에 따른 부의 확대와 국제 교류의 증가에 따라 성장하는 대표적인 서비스 업종의 하나로서, 자본 집약적인 산업입니다. 초기 투자비용을 살펴보면, 특급 호텔의 경우 초기 투자 비용이 500억원 이상의 대규모 자본이 동원되고, 일반 건축물보다 투자 규모가 크고 사업 초기에 토지와 건물 등 고정 자산에 대한 투자 비중이 80 % 수준에 이르고 있습니다. 사업의 특성상 매출을 끌어올리는 데에는 한계가 있어, 투자 자본의 회수 기간이 장기간인 경향이 있습니다.

이렇게 건축 초기에 막대한 시설 투자 후 시설을 바탕으로 무형의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는 업종 특성상, 시설 수준, 서비스 수준, 음식 / 음료, 음식, 지리적 위치 등이 영업상 중요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매출 및 영업 이익이 큰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고급 호텔 및 서울, 부산 등 대도시에 위치한 호텔들은 저급 호텔 및 지방 소재 호텔에 비해 높은 객실 단가와 객실 이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편, 특급 호텔은 주로 비즈니스 여행객이 많은 객실 단가가 높고, 자생력을 가지고 있지만 주로 단체 관광객이 수요층이되는 저급 호텔은 계절 및 경기 변동의 기복이 심하고 호텔 고유의 사업보다는 ​​임대 및 오락 시설 등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기 변동에 큰 영향

호텔 산업은 관광 산업의 관련 산업으로, 소득이 높아질수록 관광산업에 소비하는 비중이 높아지기 높아지기 때문에 국내외 경제 환경에 따라 산업 경기가 좌우되는 경향 있습니다. 국내외 경기의 호황과 침체의 유무, 비즈니스나 관광 등에 의한 외래 관광객 수의 변화, 환율 및 국제 행사 등 대외적인 변수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경기 확장 국면이 지속되면 국민의 여가 활동 증가에 따라 각 지방의 호텔 이용객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는 것은 물론이고, 경기가 좋을 때는 각종 기업 행사, 홍보 행사 등의 연회 행사, 음식물 부문의 매출 역시 증가하게 됩니다.

국내 호텔의 객실 매출은 한국인과 외국인 매출 비중이 약 5 : 5의 비율을 보이고 있으며, 국내 및 해외 경기 변동에 따라 매출 규모 변동 위험이 존재합니다. 특히 호텔은 이용객의 소득에 대한 탄력성이 높은 산업이기 때문에 국내외 경제 환경 산업 실적이 좌우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호황이 계속 될 경우 입국 관광객 수의 증가 및 내 국민의 여가 활동 증가로 호텔 이용객의 증가를 초래하고 각종 기업 행사, 홍보 행사 등의 연회 행사, 음식 등 호텔 부대 시설의 매출도 함께 증가하는 효과 을 제공합니다. 반대로, 세계적인 경제 위기와 국가 간 갈등에 따른 경기 둔화는 국내외 관광 수요를 감소시켜 매출을 감소시키게 됩니다.

국내 호텔의 경우 매출의 계절적 변동성은 크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지만, 외국인 매출의 이적은 1 ~ 2 월 매출이 소폭 감소하고 내국인 성수기인 8 월과 외국인 성수기인 10 월 매출이 소폭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개별 주체로 보면 외국인 매출의 경우 날씨가 추운 1 ~ 2 월 매출이 감소하고 날씨가 쾌적한 10 월에 매출이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고 내국인 매출의 경우 하계 동계 방학 기간 7 ~ 8 월과 12 월에 매출이 증가하고 휴가 기간이 끝난 후인 2 ~ 3 월과 9 월에 감소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브랜드 이미지가 중요

호텔은 소비자가 거주지를 떠나 멀리 여행 할 때 구매하는 서비스입니다. 일반적으로 호텔에서 하루를 보낸 후에야 서비스의 품질을 알게됩니다. 이에 따라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는 이러한 정보 비대칭 의해 소비자가 느끼는 제품에 대한 불확실성을 완화하는 효과가 크기 때문에 글로벌 기업의 입장에서는 이러한 장점을 시장 확대에 적용하였고 체인 호텔이 발달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호텔 브랜드 인식 상승 및 고급화를 위해 다양한 국제 회의 및 전시회를 개최하는 등 다양한 전략이 구사되고 있습니다.

큰 지역차

산업의 특성상 입지 요인이 집객력을 포함한 사업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 2018 년 기준으로 서울 지역이 전체 객실 매출의 약 절반을 차지하고 있으며, 관광 지역으로 알려지고 관광 인프라자 잘 구축되어 있는 제주도와 부산 지역이 각각 약 10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시장의 지역적인 편중이 심합니다.

호텔 산업의 성장성

수요 측면에서 보면, 호텔 객실 영업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외국인 입국자 수는 2008 년 이후 연평균 10 % 이상의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2016 년에는 1,700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그러나 2016 년 7 월 사드 배치 결정 이후 중국의 한국행 전세기 운항 금지, 제한 정책의 실시, 한국행 단체 여행 판매 전면 중단 등의 보복 조치는 중국인 입국자 수 의 현저한 감소를 초래하였고, 이러한 중국인 관광객의 감소로 2017 년 방한 외국인 입국자 수는 감소세로 전환되었습니다. 2018년 들어 중국의 보복 조치가 점차 완화되어 전체 외국인 입국자 수는 다시 성장세로 전환되었습니다.

[연도별 방한 외국인 수 및 관광수입 추이] (단위 : 명, US $1,000)
(자료: 한국관광공사, 관광통계)

한국의 호텔 산업은 공급 측면에서도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2012 년 7 월 정부가 '관광 숙박 시설 확충을위한 특별법'을 실시함으로써 관련 규제가 완화되면서 기존에 3 % 수준에 머물던 평균 객실의 증가율이 8 % 대의 증가하고 있으며, 2018 년 말 기준 1,883 개사가 153,508 개 객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중 4 성급 이상 고급 호텔이 전체 기업의 19.01 %, 객실 수의 43.34 %를 차지하는 고급 호텔 중심의 사업 구조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호텔 시장이 커지고 있다는 의미와 동시에 시설과 서비스 경쟁이 치열하다는 의미로도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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